본문 바로가기

기업 HRD 강의 후기

2025년_켐블루_대화의 시작은 커피 한잔

2025년_켐블루_대화의 시작은 커피 한잔 

– 켐블루 커피 커뮤니케이션 강의 후기 –

 

 

 

강의 개요

· 일시 : 2025년 12월 6일 (토) 09:00 ~ 11:00
· 장소 : 충청북도 예산시, 스플라스 리솜
· 강의명 : 대화의 시작은 커피 한 잔
· 참여자 : 약 27명 (전사원 워크샵)

 

 

 

 

 

 

강의 후기

새벽 해가 뜨기 전, 예산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도로가 미끄러울 것을 대비해 조금 일찍 나섰으며, 다행히 내려가는 길은 정체나 사고 없이 순조롭게 이어졌습니다. 예산 근처에 도착할 무렵 차 안에서 바라본 평야의 일출은 바다에서 보던 일출과는 또 다른 감동을 주었으며, 황홀한 아침 빛이 하루의 시작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스플라스 리솜 강의장에 도착 후 강의 준비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하는 전사 행사였습니다. 처음 강의를 시작했을 때 분위기가 꽤 차분하고 무거운 편이어서, ‘오늘은 다소 어려움이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활기차고 몰입도 높은 강의가 되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방식과 에너지를 모두 쏟아 강의를 이끌었습니다.

강의 시작 5분, 10분이 지나자 얼음 같던 분위기가 점차 부드럽게 녹기 시작하였습니다. 표정이 편안해지고 말수가 늘어나며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어졌습니다. 어느 순간부터는 질문이 쏟아지고 웃음이 잦아들며 강의장은 금세 활기찬 분위기로 전환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교육생분들은 예상 밖의 질문들을 많이 주셔서 강의 흐름이 더욱 풍성하고 즐거워졌습니다.

 

강의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은 토요일이라 차량이 많아 가다 서다를 반복하였습니다. 그중 앞차가 갑자기 급정거하는 상황이 발생해 순간적으로 ‘오늘은 사고가 나겠구나’라는 생각이 스쳤습니다. 아주 짧은 순간이었지만 옆 차선을 확인하고 재빨리 회피해 다행히 사고 없이 지나갈 수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심장이 뛰는 순간이었으나, 무사히 사무실까지 도착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하루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마무리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한 전사 워크숍이었으나,
커피 한 잔을 매개로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풀리고
참여자분들이 서로 연결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처음의 어려움이 마지막에는 웃음과 소통으로 바뀌었던 오늘의 경험은
커피 커뮤니케이션 강의의 진정한 가치를 다시 한번 느끼게 하였습니다.

기아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에 깊이 감사드리며,
다음 강의에서 다시 뵙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켐블루 #기업강의 #전사워크숍 #커피교육 #커피커뮤니케이션 #핸드드립실습 #팀빌딩 #사내교육 #조직문화교육 #예산스플라시리솜 #직장인교육 
#PermeateCoffee #커피멘토시니 #워크숍후기